파이어폭스 탭 미리보기 확장 기능 - Tab Scope

2007. 5. 1. 13:00불여우/꼬리

Gomita가 만든 Tab Scope (번역: wtspout) 확장기능은 오페라에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는 탭 미리보기 기능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확장기능으로 4월 28일자로 모질라 부가 기능 공식 사이트에 새로 등록되어 올라온 불여우 확장기능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페라에 내장된 탭 미리보기 기능


사용자 삽입 이미지

Tab Scope 확장기능 설치 후 불여시 탭 미리보기 기능. 기본 값 보통 (위) / 확대 (아래)


Tab Scope 확장기능을 설치하고 탭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면 선택된 탭의 내용을 썸네일처럼 미리 보여주어 사용자가 탭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비교적 단순한 오페라의 미리보기 기능과는 달리 Tab Scope 확장기능은 불여우 표준 도구 모음에 있는 페이지 뒤로 가기, 앞으로 가기, 새로 고침, 읽기 중지 기능에 추가로 닫기 기능도 사용할 수 있어 Josep del Rio가 만든 Firefox Showcase (번역: 정승원) 탭 미리보기 관리 확장기능에 포함된 기능과 비슷하다. 또한 Tab Scope 탭 미리보기 창에 있는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미리보기 창이 확대되어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지막지하게 다양한 탭 미리보기 기능으로 중무장된 Firefox Showcase 확장기능. 네가 짱 먹어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탭 목록 보기'도 지원하는 Tab Scope 미리보기 기능


여기에 Tab Scope 확장기능을 사용하면 불여우 탭 모음 오른쪽에 위치한 '탭 목록 보기'를 통해서도 탭 미리보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한 가지 문제는 Firefox Showcase 확장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Firefox Showcase의 탭 미리보기 기능이 Tab Scope '탭 목록 보기' 미리보기 기능을 대체하게 되어 이용할 수 없으니 이 점은 유의해야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ab Scope 0.1.2 환경 설정


Tab Scope의 환경 설정은 [도구] - [부가 기능] - [확장 기능] 설치 목록에 있는 'Tab Scope'의 [설정]을 통해 설정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미리보기 팝업 창의 대기 시간, 미리보기 창의 너비와 높이, 스케일의 크기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지정할 수 있고 사용자가 보고 있는 활성화된 탭만 미리보기에서 제외(Disable for current tab)시킬 수도 있다. 스케일 크기(Scale Size)는 %가 높을 수록 미리보기 창 안에서 확대되어 나타나고 낮을 수록 미리보기 창에 맞게 축소되어 나타난다. 미리보기 창의 크기에 맞게 전체를 보려면 'Fit size'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된다.


꼬리)
오페라 9.2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스피드 연결(Speed Dial) 기능을 불여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모질라진 포럼의 확장기능/테마 릴리즈 게시판을 통해 테스트 버전을 제한적으로 공개해서 이 확장기능에 대한 의견을 듣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여해 보는 것도 좋겠다.

Tab Popup이라는 오페라와 매우 유사한 탭 미리보기 부가 기능도 있는데, 단순한 기능이 마음에 든다면 Tab Popup 확장 기능을 사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