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전체 화면을 보다 넓게 사용하기 - Autohide

2007. 4. 24. 00:05불여우/꼬리

불여우의 전체 화면(단축키 F11)을 더 넓게, 혹은 전체 화면을 사용자 취향대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 필요한 확장기능이 Jochen이 만든 Autohide (번역: sushizang) 확장기능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utohide 설치 전 전체 화면 (위) / 설치 후 전체 화면 (아래)


Autohide를 사용하게 되면 기존 불여우의 기본적인 전체 화면과는 달리, 탭을 포함한 모든 도구 모음이 사라지게 되어 온전한 전체 화면을 보게 되는데, 마우스 포인터를 상단에 위치시키면 사라진 도구 모음이 자동으로 나타나게 되니 이전과는 달리 완벽한 상태의 전체 화면에서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utohide 설정 창 / 마우스 우클릭 문맥 메뉴


Autohide 확장기능은 [도구] - [부가 기능] - '확장 기능' 목록에 있는 'Autohide'의 [설정]을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설정해서 이용할 수 있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문맥 메뉴에 생성된 '전체 화면' 메뉴(우클릭 메뉴는 Autohide 설정에서 '컨텍스트 메뉴에 표시하지 않음'을 체크하면 사라진다.)를 통해서도 전체 화면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전체 화면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또 다른 확장기능으로는 Daniel Glazman가 만든 FullerScreen  확장기능도 있는데, 이 확장기능은 Autohide와는 달리 다양한 설정 기능은 없으나 단순한걸 좋아하는 사용자들에게는 딱!이다(0.98 버전 기준).

사용자 삽입 이미지

FullerScreen 1.0 설정 창 / 아이콘 우클릭 메뉴


4월 24일자로 FullerScreen이 1.0 버전으로 판올림되면서 불여우 오른쪽 하단 상태 표시줄에 전체 화면 실행 아이콘()이 추가되었으며 호환성을 포함한 몇 가지 설정 등이 가능하게 되었다. 다국어(한국어 포함. 번역자 미상) 또한 지원한다.


꼬리)
1) 전체 화면이 아닌, 평상시 상태에서 화면을 보다 넓게 사용하는 방법은 '불여우 주메뉴 도구 모음 감추기'라는 글을 참고하면 된다.

2) 불여우 3.0 버전부터 전체 화면 단축키(F11)를 누르면 모든 메뉴가 사라지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위에 소개된 확장 기능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