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운 좋은 예감' 한글 키워드 사용하기 ②

2007. 3. 13. 00:05오페라

오페라를 사용하는 분들 중에는 최근에 주소창(주소 표시줄)에서 넷피아의 한글 키워드 포워딩 서비스가 잡히는 일이 있어 난감한 상황에 빠진 분들도 있을 것이다. 이에 관한 해결 방법이 mechanic님의 Opera : netpia 검색을 Google or Naver 검색으로 바꾸기라는 글로 올라왔는데, 이 외에도 한국 오페라 사용자 포럼의 viSharp님으로부터 opera:config을 통해 구글 '운 좋은 예감(I'm Feeling Lucky)' 바로가기 서비스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올라와서 소개하고자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환경설정 편집기 화면


① 오페라 주소창에 opera:config이라고 입력해서 '환경설정 편집기'를 불러온다.

② '빠른 찾기' 폼에서 lookup 또는 HostName Web Lookup Address를 입력한다.

③ HostName Web Lookup Address를 살펴보면 기본 값이 http://redir.opera.com/netpia/?q=%s&lang=ko라고 입력되어 있을 것이다(이 녀석이 주범! 네가 왜 여기에?). 이 입력 값을 구글 '운 좋은 예감' 바로가기 서비스 주소인 http://www.google.co.kr/search?btnI=1&q=%s 또는 http://www.google.co.kr/search?ie=UTF-8&btnI=&q= 등으로 입력해서 바꿔준다. 물론 google.co.kr 대신 google.com으로 입력해도 된다.

④ [저장] 버튼 클릭.

자, 오페라에서도 주소창에서 간편히 한글 키워드를 입력해서 구글 '운 좋은 예감' 바로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단, 이 방법은 mechanic님의 Opera6.ini 수정 방법을 opera:config으로 변경한 것과 마찬가지라 한 가지 동일한 문제(한 단어가 아닐 때. 즉, 띄어쓰기가 포함될 때 발생하는 URL 오류)가 존재하는데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 또한 mechanic님이 올린 을 참고하면 되겠다.

이 밖에 opera:config(Opera6.ini)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오페라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Opera's Settings File Explained 문서에서 볼 수 있다.


꼬리)
만일 KT 메가패스 서비스 사용자 중에 열린주소창 키워드 서비스로 연결될 때에는 열린주소창 서비스 도움말 FAQ에서 '열린주소창을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설명을 참고해서 '네트워크 연결' → '로컬 영역 연결' 속성에서 '인터넷 프로토콜(TCP/IP)'를 선택해 DNS 주소를 아래와 같이 바꿔주면 예전처럼 '구글 운좋은 예감' 바로 가기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기본 DNS : 211.45.150.201
- 보조 DNS : 211.45.15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