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탭 미리보기 확장 기능 - Firefox Showcase

2007. 5. 15. 00:05불여우/꼬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이어폭스 쇼케이스 확장기능 썸네일 화면 (창으로 열기)


Josep del Rio가 만든 Firefox Showcase (번역: 정승원) 확장기능은 불여우의 탭 미리보기 관련 확장기능 중 단연 으뜸으로 뽑을 정도로 다양한 탭 미리보기 기능을 자랑하는 확장기능으로, 지난 2006년 3월에 발표된 모질라 확장기능 경연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확장기능 중 하나이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이어폭스 쇼케이스 탭으로 열기 (위) / 사이드바로 열기 (아래)


Firefox Showcase(이하 FS) 확장기능을 설치하면 창과 탭 그리고 사이드바로 탭 미리보기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데, 단축키 목록은 다음과 같다.
  • 창으로 열기 - F12 또는 Shift+F12
  • 탭으로 열기 - Crtl+Alt+T 또는 Ctrl+Alt+Y
  • 사이드바로 열기 - Ctrl+Alt+S 또는 Ctrl+Alt+D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기] - [쇼케이스] 메뉴 (왼쪽) / '탭 목록 보기' 단추 아이콘 (오른쪽)


단축키 외에도 FS 확장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보기] - [쇼케이스] 목록의 펼침 메뉴에서 실행하거나 탭 표시줄의 맨 오른쪽에 있는 '탭 목록 보기' 단추 아이콘을 클릭하면 탭 미리보기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구 모음 설정' 창의 쇼케이스 단추 아이콘


또한 불여우 상단에 위치한 도구 모음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면 나오는 문맥 메뉴의 '사용자 지정'을 선택 - '도구 모음 설정' 창을 불러와서 쇼케이스 도구 모음 단추 아이콘을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마우스로 끌어다 놓고 등록한 다음 사용해도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뒤로, 앞으로, 새로고침, 중지 표준 도구 모음 아이콘 / 썸네일 마우스 우클릭 메뉴


미리보기 화면에서 웹 사이트 이동 방법은 위에 열거된 방법 중에서 사용자가 선호하는 방법으로 FS 확장기능을 실행해서 탭 미리보기 썸네일 화면(창, 탭, 사이드바)이 보이면 이동하길 원하는 썸네일을 선택해서 마우스로 클릭해도 되고 키보드 화살표 키로 이동한 후 [Enter] 키를 입력해서 이동하거나 썸네일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고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열기' 또는 '쇼케이스 (이 창만)' 메뉴를 선택해서 이동해도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이어폭스 쇼케이스 썸네일 확대 화면


썸네일 미리보기 화면에서는 탭 기능과 관련된 대부분의 기능(마우스로 끌어서 썸네일 이동 기능 포함)을 사용할 수 있고 썸네일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면 해당 썸네일의 툴 팁 정보(탭 제목 및 주소)와 함께 뒤로 가기/앞으로 가기/새로 고침/읽기 중지 도구 모음 단추가 나타나게 된다. 또한 썸네일에 마우스 가운데(휠) 단추(또는 스페이스바)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해당 썸네일 미리보기 화면이 크게 확대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확대된 썸네일 화면에서는 스크롤도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이어폭스 쇼케이스 썸네일 '찾기' 화면, 창 열기 (위) / 탭 열기 (중간) / 사이드바 열기 (아래)


FS 탭 미리보기 썸네일 화면(창/탭/사이드바)에서는 Ctrl+F 단축키로 '찾기' 기능도 가능한데, 수 많은 탭이 열려 있어 탭 미리보기 썸네일 화면으로도 원하는 탭을 찾기가 힘들 때 '찾기' 기능으로 키워드를 입력해서 손쉽게 찾을 수 있다. 사이드바에서 미리보기 기능을 애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더 유용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이어폭스 쇼케이스 0.9.3 환경 설정


FS 확장기능의 환경 설정에서는 사용자 취향에 따라 보다 세세한 설정이 가능한데, FS 확장기능 설치시의 기본 설정 값으로도 별다른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굳이 설정을 변경 시킬 필요는 없겠다. 다만 개발자가 소개하는 팁 중에서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FS 확장기능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서,
  • [고급] 메뉴 - '미리보기 캐시 사용'의 체크박스에 체크하면 탭 미리보기 썸네일 화면을 보다 빨리 불어올 수 있고,
  • [미리보기] 메뉴 - [동작] 탭 - '미리보기 행동' - '마우스가 위에 있을 때 크기를 변경함'의 체크박스에 체크 - '크기를 다음으로 변경 :'에서 150% 정도로 설정하면 미리보기 썸네일에 마우스 커서를 슬쩍 올려 놓을 때마다 적절한 크기로 확대되어 나타나게 된다.
  • 시스템 사양이 낮아서 미리보기 썸네일을 불러오는 속도가 너무 느릴 경우에는 [미리보기] 메뉴 - [모양] 탭 - '미리보기 제목' - '미리보기 제목을 표시' - '제목 스타일 :'을 '단순하게' 또는 '단순하게 (닫기 버튼)'으로 설정하면 불러오기 속도가 향상된다.

이 외에 FS 확장기능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Firefox Showcase 누리집 (영문)을 방문해서 살펴보면 되겠다.


꼬리)
또 다른 탭 미리보기 부가 기능인 Ctrl-Tab 확장 기능도 괜찮습니다. 단지 이 확장 기능과 비슷한 효과가 있는 탭 미리보기 기능이 불여우 3.1 버전에 포함되어 출시될 예정이라...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겠죠.

이 외에 추천할만한 탭 미리보기 부가 기능은 FoxTab이 있습니다. 비쥬얼적인 측면에서는 최고의 확장 기능이 아닐까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