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의 다운로드 기능 강화하기 - Download Statusbar

2007. 3. 26. 00:05불여우/꼬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중근 의사 순국 97주기

불여우에 내장된 내려받기(다운로드) 기능이 이런저런 이유로 마음에 안들 때 대체해서 사용할 만한 확장기능이  Devon Jensen이 만든 Download Statusbar (번역: sushizang)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확장기능 중 하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태바 최소 모드일 때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진행 상황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려받는 파일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면 나타나는 진행 상황 알리미 화면


Download Statusbar(이하 DS) 확장기능을 설치하면 다수의 파일도 동시에 내려받을 수 있게 되는데 웹 사이트에서 파일을 내려받게 되면 '상태바 전체 모드'일 때는 상태 표시줄 바로 위에 상태바가 생성되면서 내려받는 파일 진행 상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상태바 최소 모드'일 때는 우측 하단 상태 표시줄에 DS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내려받는 파일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문맥메뉴 화면 (내려받는 중 / 내려받기 완료 / 상태바 빈공간)


또한 DS 확장기능의 문맥메뉴에서는 내려받기 기능을 보조하는 다양한 메뉴도 지원하고 있는데, 각 메뉴의 목록은 위 그림을 참고하면 되겠다. 본인은 이름 바꾸기, 포함된 폴더 열기 등 몇 가지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ownload Statusbar 설정 화면


이 외에 DS 확장기능의 세세한 설정은 [도구] - [부가 기능] - [확장 기능]에 있는 'Download Statusbar' [설정]에서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적용해서 사용하면 되는데 이곳에서는 일반적인 설정 뿐만 아니라 DS의 기본 스타일을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로 바꿀 수 있고 사용중인 백신(Anti-Virus)을 지정해서 내려받기가 완료된 파일에 대한 바이러스도 검색할 수 있는데 각 백신별 설정 방법은 Download Scan 포럼에 공개된 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이어폭스 일반 / 개인 정보 설정 화면


만일 DS 확장기능을 설치했는데도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할 때에는 불여우의 [도구] - [설정] - [일반] 탭 메뉴의 '다운로드'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 진행 현황 보기' 항목의 체크 박스가 해제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개인 정보] 탭의 '열어본 페이지 목록'에서 '다운로드한 파일 항목을 기억' 항목의 체크 박스가 체크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이 밖에 DS 확장기능에 대한 궁금한 점이나 문제점 등은 개발자의 Download Statusbar 포럼에 피드백을 보내면 된다.

이 외에 웹 페이지의 다운 가능한 모든 파일을 한꺼번에 내려받으려면 DownThemAll! 확장 기능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