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주소창과 검색창에 저장된 기록 목록 삭제하기

2007. 2. 27. 00:10불여우/몸뚱이

리퍼러에 나타나는 검색어를 살펴보니 불여우 주소창의 웹 페이지 기록이나 검색창의 검색 기록 삭제 방법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 있는 것 같은데 이 문제는 아래와 같은 몇 가지 방법으로 쉽게 해결된다.

1. 주소창(주소 표시줄)에서 웹 페이지 기록 삭제

주소창에서 입력한 특정 페이지 기록을 삭제하는 방법은 삭제하길 원하는 페이지 기록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고 [Delete] 키를 누르면 해당 검색 기록이 삭제된다(도움말 단축키 목록 참고 요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소창 페이지 기록 화면


만일 입력된 모든 페이지 기록에 대한 삭제를 원한다면 [도구] - [설정] - [개인 정보] 메뉴의 '열어본 페이지 목록'에서 '지금까지 방문한 웹 페이지를 기억' 기능을 마우스 클릭으로 체크 해제하거나 웹 페이지 기억일을 '0'으로 맞춰 설정하면 된다. 이럴 경우 주소창에 입력된 페이지 기록은 저장되지 않지만 불여우를 종료하기 전까지는 임시적으로 페이지가 보관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에서 개인 정보 화면


2. 검색창(검색 표시줄)에서 검색 기록 삭제

검색창에서의 특정 검색 기록 삭제도 주소창의 특정 페이지 기록 삭제 때와 마찬가지로 삭제를 원하는 검색 기록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고 [Delete] 키를 눌러주면 해당 검색 기록이 삭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창 검색 기록 화면


검색창의 모든 검색 기록을 삭제하려면 검색창에서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고 오른쪽 버튼 클릭 메뉴(문맥메뉴)에서 '검색 기록 삭제'를 클릭하면 입력된 모든 검색 기록이 삭제된다. 여기에 추가로 검색어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검색어 자동 완성 기능 사용'을 클릭해서 체크 해제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창 문맥메뉴 화면


사용자가 검색창의 검색 기록에 대한 저장을 원하지 않는다면 [도구] - [설정] - [개인 정보] 메뉴의 '열어본 페이지 목록'에 있는 '검색 도구로 입력한 검색어를 기억' 기능을 마우스 클릭으로 체크 해제하면 된다. 다시 체크하기 전에는 검색창에 입력된 검색어는 저장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에서 개인 정보 화면


3.  주소창과 검색창의 모든 기록을 한 번에 삭제

1, 2 번에 열거된 방법 중, 주소창의 모든 페이지 기록과 검색창의 모든 검색 기록을 한꺼번에 삭제하려면 [도구] 메뉴에 있는 '개인 정보 초기화' 기능을 마우스로 클릭(또는 Ctrl+Shift+Del 단축키를 사용)해서 '개인 정보 초기화' 창을 불러온 후 '열어본 페이지 목록'과 '저장된 폼 정보 및 검색 기록'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개인 정보를 초기화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구 메뉴 / 개인 정보 초기화 화면



꼬리)
  1. 참고로 '열어본 페이지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 단축키는 Ctrl+H 키. 맥은 Cmd+H 키.
  2. 불여우 3부터 주소 표시줄(주소창)에 북마크와 연동된 새로운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자동완성 기능이 편리할 때도 있지만,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불여우 3의 자동완성 기능이 불편하다면 웹초보님의 파이어폭스 3 주소 표시줄 트윅 문서를 참고하세요.
  3. 불여우 3의 경우도 기록 목록 삭제 방법 및 결과는 동일합니다. 단지 주소 표시줄(주소창)의 경우, 북마크와 연동되어 있어 자동완성 북마크 목록이 삭제 되지 않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