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보금자리

파이어폭스, 오페라, 구글 크롬에서 미디어 파일 재생하기

뒹굴기/먹이 : 2006.12.13 02:21


이 글은 운영체제 중 MS 윈도 XP/Vista/7에서 불여우(Firefox), 오페라(Opera), 크롬(Chrome)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이용자를 주 대상으로 한다.

불여우, 오페라, 크롬 이용 중에 웹 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MP3, MIDI, MPG/MPEG, WAVE, MOV 같은 미디어 파일을 보고 듣기 위해서는 퀵타임(QuickTime)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애플에서 제공하는 퀵타임 플레이어(QuickTime Player)를 설치해도 되지만 이 녀석은 덩치도 크고 무거워서 설치하기가 꺼려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부담없이 설치하고 삭제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Godec Guide(구 KL Software)에서 만든 퀵타임 얼터네이티브(Quick Alternative)이다.

퀵타임 얼터네이티브는 설치하기도 간단해서 설치 순서대로만 하면 된다.

설치 후에 퀵타임 설정을 해야 하는데 다음 순서대로 한다(그림 참조).


1.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QuickTime Alternative] - [Configuration] - 'QuickTime'을 클릭.

2. 'QuickTime 기본 설정'창이 뜨는데 여기서 [브라우저] 탭으로 이동 - 맨 아래에 보이는 [MIME 설정] 버튼 클릭.

3. 'MIME 유형'설정창의 '비디오' 메뉴에서 'QuickTime 동영상'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 '오디오' 메뉴에서 'WAVE 오디오'와 'MIDI' 체크 확인 - 'MPEG' 메뉴에서 'MPEG media file'과 'MPEG 오디오' 그리고 'MPEG audio file'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 'MP3' 메뉴에서 'MP3 오디오'와 'MP3 재생 목록'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나머지 MIME 설정들은 건드릴 필요가 없고 기본 설정 그대로 놔둔다.
여기서 유의할 사항은 'QuickTime 기본 설정'창에서 [브라우저] 탭이 아닌 [파일 유형] 탭에서 설정을 하게 되면 제대로 적용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위의 설명대로 [브라우저] 탭의 [MIME 설정]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 참고로 [파일 유형]은 로컬 디스크의 파일 연결 설정이고 [브라우저]에서는 웹 브라우저의 파일 연결 설정이다.

마지막으로 [승인] 클릭 - [적용] 클릭 - [확인] 클릭하면 체크된 미디어 파일들은 모두 불여우와 오페라에서 재생되고 로컬 디스크의 퀵타임 미디어는 가벼운 '미디어 플레이어 클래식(Media Player Classic / MPC)'에서 재생된다.

만일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 IE) 웹 브라우저도 같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Windows Media Player ; WMP)의 [도구] - [옵션] - [파일 형식] 탭에서 맨 아래 [모두 선택] 클릭 - [적용] - [확인]으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기본으로 설정된 미디어 파일들을 다시 원래대로 연결해서 적용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IE와 불여우, 오페라, 크롬 웹 브라우저에서 퀵타임 플러그인 설치로 인해 연결된 미디어 파일 간에 겹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추가로 리얼 미디어(RAM, RM)를 불여우나 오페라 웹 브라우저에서 재생되게 하려면 리얼네트웍스사의 리얼 플레이어(RealPlayer)대신 리얼 얼터네이티브(Real Alternative)를 내려 받아 설치 해도 되고 리얼 얼터네이티브는 별도로 설정할 필요 없이 설치 순서대로만 하면 쉽게 적용된다. 리얼 얼터네이티브는 MS 윈도 2000/XP/2003/Vista를 지원한다.

퀵타임/리얼 얼터네이티브는 최신 버전이 나올 때마다 갱신해 주는 것이 좋고 새로운 버전으로 갱신할 때는 이전 버전을 삭제하고 설치한다.
또한 애플의 퀵타임 플레이어(QuickTime Player)와 리얼네트웍스의 리얼 플레이어(RealPlayer)가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모두 삭제하고 퀵타임/리얼 얼터네이티브를 새로 설치하거나 아니면 이전처럼 퀵타임 플레이어와 리얼 플레이어만 계속 사용해도 된다.

이렇게 설치하고 설정했는데도 웹상에서 해당 미디어 파일이 재생이 안 되는 경우는 대부분의 원인이 문제가 발생한 사이트에서 잘못된 미디어 속성(IE 전용)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퀵타임/리얼 얼터네이티브는 IE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덩치 크고 무거운 퀵타임 플레이어나 리얼 플레이어를 대신해서 사용해도 된다.


꼬리)
① 퀵타임 플러그인과 리얼 플러그인의 설치는 어디까지나 사용자 선택 사항입니다.
이중에서 퀵타임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되면 애플이 H.264로 인코딩한 화려하고 아름다운 HD 영상도 웹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애플의 HD 동영상을 감상하려면 시스템 사양이 어느 정도는 따라줘야 합니다.

② 코덱 가이드(Godec Guide)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Free-Codecs.com에 들어가서 좌측 사이드바에 있는 TOOLS 메뉴 중 QuickTime Alternative 또는 Real Alternative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내려받아 설치해도 됩니다.
 
③ 불여우 사용자의 경우, QuickTime Alternative나 QuickTime Player를 설치하지 않고 MP3, MPG/MPEG, AVI, MID, WAV 미디어 파일을 재생하려면 한국 모질라 포럼에 있는 pluginreg.dat 파일 수정 관련 글타래를 참고하고, 윈도7에서 사용하는 경우 "Windows 7에서 파이어폭스 사용시 MP3 표시가 안됩니다." 글타래를 참고하세요.
신고
top




: 1 : ···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 : 79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