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는 어떤 게임이고 무과금이 가능한가?

2024. 1. 23. 02:57놀이 눈팅

로스트아크 시즌 2 카제로스 레이드 메인 화면

1. 로스트아크란 ?

 

로스트아크(로아)는 스마일게이트라는 한국 게임개발사에서 만든 쿼터뷰 MMORPG죠.

제가 로아를 한지가 2018년 11월 오픈 베타 때부터 시작했으니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5년이 넘었고 햇수로는 6년 차가 되겠군요.

오랜만에 로아에 복귀한 유저들은 많은 게 바뀌어서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로아는 4인 또는 8인이 같이 플레이하는 협동 레이드가 주요 콘텐츠인 게임이라 여기에 적응을 못하면 힘듭니다. 솔플 레이드는 개발 중이라고 하지만 이 시점에서는 나오지 않았으니 논외로 하고요.

참고로 올 상반기에 나올 에픽 레이드 베히모스는 16인 플레이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과거 어비스 레이드 카이슈테르가 생각나지만 이와는 다르게 베히모스 레이드는 재미있을 거라고 개발자들이 얘기하고 있죠. 그거야 나와봐야 알겠습니다만.

 

로아에 등장하는 보스에게는 패턴과 기믹이 있어서 여기에 관한 공략을 한 명이라도 모르거나 미숙하면 공대 또는 파티원이 모두 전멸해서 레이드를 실패하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하지만 어떤 게임보다는 공략이 어렵지 않습니다. 공략 자료도 많고 할만해요. 카멘처럼 몹시 어려운 레이드도 있지만 이건 드문 경우고요.

 

그리고 레이드를 모두 갈 필요는 없습니다. 부담되면 원하는 레이드만 가도 됩니다.

레이드가 싫거나 안 좋은 경험이 있어서 게임 스토리나 생활, 영지 꾸미기, 아바타로 캐릭터 꾸미기 등 수평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들도 꽤 있습니다만, 로아는 레이드에 힘을 실은 게임입니다. 여기에 적응을 못해서 또는 현생인 본업으로 시간이 부족해 접는 경우도 있죠.

카제로스 레이드 - 에키드나

 

2. 무과금?

 

네. 이 게임은 리니지라이크류 게임들과는 달리 무과금으로 엔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무과금 유저들은 엔드 콘텐츠에 가는 데 시간이 걸리죠. 인내와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부지런해야 합니다.

 

무과금이 가능한 이유가 게임 재화인 골드, 실링, 블루 크리스털 수급에 대한 자급자족이 인게임에서 가능하거든요.

재련(강화) 재료나 실링은 카오스 던전을 돌거나 일일퀘 등을 통해 수급이 가능하고 오레하 융화 재료 또한 영지에서 필요한 연구를 하면 재료를 모아 직접 제작이 가능합니다.

골드는 매주 주간 원정대 미션 포인트를 모아 골드 상점에서 교환하고 레이드 보상 골드, 생활, 골드 보상을 주는 모험 섬 등을 통해 수급하거나 좋은 아이템이 나오면 거래소/경매소를 통해 판매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블루 크리스털은 화폐 거래소에서 골드로 필요한 만큼 교환하면 됩니다.

 

여기에 과금러는 과금(현질)한 만큼 더 빨리 엔드컨텐츠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단, 로아에는 내실(카드, 트라이포트, 보석, 스킬 포인트, 룬, 전투 레벨, 원정대 레벨, 호감도 등)이라는게 있어서 필요한 내실을 갖추지 못하면 캐릭터 레벨이 높아도 레이드 공팟에서 걸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끼리끼리 모여 가거나 지인팟, 길드팟 등을 통해 갈 수도 있겠죠.

 

요즘은 뉴비나 복귀유저에게 필요한 내실과 재련(강화)에 필요한 재료와 비용, 장비 요구치에 대해 여러 이벤트를 통해 완화해서 많이 단축됐지만 카드작은 돈찍누해도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도 예전과는 달리 무과금 유저들도 필요한 카드를 더 빨리 모을 수 있어요.

 

로아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꾸준히 하고 있어서 엔드 콘텐츠가 달라질 수는 있으나 시간이 걸릴 뿐이지 게임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어느 시점에서는 따라 잡을 수 있습니다.

남과 비교하거나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길게 보고 재련 재료, 골드, 실링 모으면서 천천히 꾸준하게 하세요. 이게 안 되면 과금을 하거나 접어야겠죠.

 

로아를 즐기는 여러분 모두 즐거운 로생 보내면서 로생과 현생 모두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