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에서 발생한 문제 해결하기 (종합편)

2007. 4. 28. 15:00불여우/몸뚱이

이 글은 티스토리 편집 오류로 인해 글 내용이 사라진 관계로 다시 올리는 글입니다. 최근에 백업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다른 경로를 통해 찾아서 수정한 다음, 문제가 발생한 원본 글은 삭제하고 다시 올렸습니다. 이 글은 2006년 12월 18일 21:21분에 작성된 글이고 이후에 몇 번 수정된 글입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편집을 끝내고 저장하려고 하면 "저장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는 몇 번 봤으나 편집된 글이 날아가는 경우는 처음이네요. 낭패스럽습니다.-_-

화성의 파이어폭스 로고


불여우를 오작동 상태로 만들 수 있는 문제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확장 기능으로 인한 문제
2. 테마로 인한 문제
3. 플러그인으로 인한 문제

이 중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확장기능에 의한 불여우 오작동 문제라고 봐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각주:1]

현재 불여우 확장기능은 수 천여 개를 넘어가고 있고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만들어 지고 있다. 그런데 이 중에서는 안정성 등의 검증을 받지 못한 확장 기능도 있고 설혹 공식 홈페이지에 올려져 있는 확장기능이라도 일부 특정한 확장기능들은 사용자 시스템에 따라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그렇다고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까지 악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문제는 없고 불여우 자체 내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검증 받지 못한 악의적 확장 기능 제외).

잘 사용하던 불여우가 갑자기 문제를 일으킬 때 고려해 봐야할 사항은 최근에 설치된 확장기능이나 테마 또는 플로그인이 있었는가 하는 점이다.
번거롭지만 확장기능을 2.0에서 새롭게 추가된 '사용 안 함'을 설정하거나 확장기능을 하나씩 삭제해서 원인을 찾아보도록 한다. 플러그인이나 테마 또한 삭제하거나 기본 테마로 설정해서 원인을 찾아보면 된다.

이 밖에도 불여우 안전 모드(Mozilla Firefox 안전 모드)를 이용하는 방법, 새로운 프로필 생성으로 해결하는 방법, 프로필 폴더를 삭제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쿠키를 포함한 개인 정보를 초기화 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모를 때 가장 확실한 방법은 프로필 폴더를 삭제해서 불여우를 다시 설치하는 것이다.
프로필 폴더를 삭제하고 불여우를 설치하면 대부분의 문제가 말끔히 해결된다. 단지 프로필 폴더까지 삭제하면 북마크(즐겨 찾기), 확장 기능, 플러그인 등을 다시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은 존재한다. 따라서 불여우 백업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예: MozBackup)나 확장 기능(예: FEBE)을 활용하는 것도 괜찮다.

각 운영체제별(윈도우/리눅스/유닉스/맥) 불여우 삭제 순서와 프로필 폴더 위치는 릴리즈 노트의 파이어폭스 제거(Uninstalling) 설명을 참고하고 파이어폭스에 대한 전체적인 소개(알려진 문제, 문제 해결 포함)도 릴리즈 노트에서 한 번 읽어보는 것이 좋다.


꼬리)
  1. 긴 링크(URL)를 다음 줄로 맞춰주는 MR Tech Link WrapperMR Tech Link Wrapper Lite 확장기능은 위지윅 모드 글 편집에 있어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이용할 때 참고하도록 하세요.
  2. 토이님의 Firefox 문제해결 웹문서 목록을 보면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3. 확장 기능, 테마, 플러그인을 통틀어서 부가 기능(애드온)이라고 정의합니다. 즉, 부가 기능(Add-ons) 안에는 확장 기능(Extensions), 테마(Themes), 플러그인(Plugins)이 포함됩니다.
  4. 만일 프로필 폴더를 삭제하려고 한다면, 불여우 3 버전부터 내장된 새로운 삭제 기능을 이용하면 불여우를 삭제할 때 프로필 폴더까지 포함해서 쉽게 삭제가 가능합니다.
  1. 맥, 리눅스 플랫폼 사용자는 어도비 플래시 플러그인의 불안정성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도 많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