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로 웹에서 그림 편집하기 - Snipshot

2007. 3. 10. 00:05불여우/꼬리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올려져 있는 사진 등의 그림을 보정해서 저장하고 싶거나 사용자 컴퓨터의 로컬 디스크에 있는 그림을 온라인상에서 간편하게 편집하고 싶을 때 별다른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없이 웹 브라우저 안에서 간단히 그림을 편집하고 Webshots이나 Flickr 사진 공유 사이트에도 원클릭으로 그림을 올릴 수 있는 불여우 확장기능이 스닙샷닷컴의 Greg Dingle이 만든 Snipshot이라는 그림 편집 확장기능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nipshot 문맥메뉴 화면 (모델 사진 제공: Enis Söztutar)


Snipshot 확장기능을 설치하고 편집하고픈 그림이 있을 때 그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문맥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Edit in Snipshot'이나 'Edit in Snipshot의 펼침 메뉴(Enhance, Resize)'를 선택해서 Snipshot 편집 화면을 불러오면 된다. 펼침 메뉴 중 'Resize'의 기본 값은 [도구] - [부가 기능] - [확장 기능]에 설치된 Snipshot의 설정에서 지정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라우저 안의 Snipshot 편집 화면


Snipshot 확장기능에서 제공하는 그림 편집 도구는 다음과 같다.

Undo : 편집된 그림을 원래대로 되돌린다. Undo 단축키는 Ctrl+Z (맥 ⌘+Z). Redo 단축키는 Ctrl+Y (맥 ⌘+Y). ⌘키는 Cmd(Command)키.
Resize : 그림 크기를 조절한다. 조그마한 붉은 박스를 마우스로 클릭하고 끌기로 조절하면 된다. 그림 좌측 하단에 노란 박스가 나타나면서 x, y축과 너비 및 높이 정보를 표시해 준다.
Crop : 자르기 기능이다. Resize와 마찬가지로 조그마한 붉은 박스를 마우스로 클릭해서 끌기로 조절하면 된다. 그림 좌측 하단에 노란 박스가 나타나면서 정보를 표시한다.
Enhance : 그림을 자동으로 보정해 준다.
Adjust : 그림 튜닝 기능으로  밝기, 명암, 채도, 색상, 선명도 등을 조절할 수 있다.
Rotate : 그림을 오른쪽 방향으로 회전시킨다.
Open : 스닙샷닷컴으로 이동하면서 온라인상에 있는 그림을 불러오거나(Open from URL) 사용자 컴퓨터의 로컬 디스크에 있는 그림을 불러올 수 있다(Open from your computer).
Save : 웹샷(다양한 외부 링크 제공)이나 플리커(로그인 필요)에 그림을 올릴 수 있고 사용자 컴퓨터에 GIF, JPG, PDF, PNG, PSD, TIF 포맷으로 그림을 저장할 수 있다. 고품질(hi-res) 저장 가능.

Snipshot은 10 MB나 25 메가픽셀(5000x5000 픽셀)의 대용량 그림 지원도 가능하고 편집할 때 원본 그림 또한 손상시키지 않는다. 이 밖에 Snipshot 확장기능을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이나 의견 등은 'help골뱅이snipshot.com'으로 메일을 보내면 된다.

꼬리)
Snipshot의 문맥메뉴 기능이 필요 없다면 굳이 확장기능을 설치할 필요는 없고 스닙샷닷컴으로 가서 그림을 불러와 편집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