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오픈서치(OpenSearch)를 이용해서 검색창에 검색엔진 쉽게 추가하기

2006. 12. 9. 18:56불여우/몸뚱이

불여우 2.0부터 A9오픈서치(OpenSearch) 플러그인 포맷을 채택하게 됨에 따라 사용자가 보다 쉽게 검색창(검색 표시줄)에 검색엔진을 등록할 수 있게 되었다.

오픈서치를 지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불여우 검색창 아이콘 색상에 변화(테마에 따라 효과 틀림.)가 오게되는데 이용자가 해당 사이트의 검색엔진을 등록하고 싶으면 검색창 검색 아이콘을 클릭해서 '추가'만 해주면 된다(그림 참조).

01

오픈서치 플러그인은 IE7도 채택하면서 동일하게 지원된다(단, 오픈서치에 추가할 수 있는 '자동 완성' 기능은 IE7 검색창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오픈서치를 단순화한 MozSearch 플러그인 개발에 관한 문서는 아래를 참고한다.

http://developer.mozilla.org/ko/docs/Creating_MozSearch_plugins

현재 오픈서치는 다음, 엠파스 (자동 완성 포함), 네이버 (네이버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추가.), 이올린, 올블로그, 라이브 검색 (라이브 검색은 MS 홈페이지에서 추가.), 위키백과, 서치매시, 테크노라티, 마이크로프트 프로젝트, 불여우 부가 기능, 옥션, 나루, 펌핏, Enswer, Last.fm, 유튜브, 포토버켓, 파이어폭스 부가 기능, 모질라 개발자 센터, Userstyles.org 등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 모질라 파이어폭스 부가 기능 사이트에서는 파이어폭스 검색창에 추가할 수 있는 검색 도구를 따로 지원한다.


꼬리)
astraea님 블로그에서 제공되는 FF2와 IE7 오픈서치 업데이트 페이지로 가면 더 많은 서비스를 등록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